관리 메뉴

Only One Kang

[2014년도 입학사정관제 면접후기] 한신대학교 본문

대외활동/[MD]지식나눔 프로젝트

[2014년도 입학사정관제 면접후기] 한신대학교

Domain93 2013. 10. 5. 17:47
반응형

* 한신대학교 면접 후기 공유 /
* 사정관 : 2명
* 면접 : 4명씩 / 집단면접
* 정보통신학부 교수방에서 진행됨.
* 아침 9시 1팀 / 첫번째 팀.

* 30분동안 면접진행됨 (9시 30분 ~ 10시 02분 끝)

* 면접에는 답은 없습니다. 절대! 이게 정답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읽지 마시고 이러한 질문이 있고 이렇게 답변을 했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자기소개 (인문계열에서 자연계열로 지원한 포부, 계기)
안녕하십니까? 저는 IT지식산업단지가 많은, 행복한 안양, ~~~~~~~~~~~~. 저는 어릴 적부터 주변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싶었기에 직접 이공계 IT분야에서 여러 커뮤니티를 운영 및 참여해봤습니다. IT분야에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들의 고충을 많이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고, 장차 IT컨설턴트가 되어 프로그램과 사용자간의 소통을 잇는 역할을 맡고자 고등학교 시절 인문사회계열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도 평소 추구하던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 관련 기획과 개발을 하기위해 창업팀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학교 학부에 진학하게 된다면 학과친구들과 교수님과 함께해서 제가 알고싶은 분야에 사회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기여하는 사람이 되고싶습니다.

-> 사정관님 / 좋은 곳에서 왔네. 꿈이 큰 아이구나.

 


Q. 학교폭력의 실상에 대해 아는 바를 말하고 그 원인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보세요.
 제가 생각하기론, 학교폭력의 큰 문제는 사회적 제도장치가 적다는 데에 있는 것 같습니다. 여성가족부 조사에 따르면 중학생 6.1%가 1년에 한두 번은 집단 따돌림에 참여하고. 고등학생(2.3%)때 학교폭력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어린 나이부터 학교폭력이 되는 바, 오늘날 자기중심과 이기적인 사고 그리고 학교 교내의 좁은 교실에서 많은 인원을 한꺼번에 수용함에 따라 이해관계의 차이에 따른 폭력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학교에서도 일년에 한번만 시행하는 등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교육조차 미비할 뿐만 아니라 적은 상태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됨에 따라 소셜네트워킹(SNS) 서비스를 통해 모든 정보들을 공개하고 공론화 하다 보니 오해들을 서로 직접 풀지 않고 더욱 더 학교폭력이 고립되게 만드는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 사정관님 / 교육이 미비하다고 했는데 어떤식으로 풀어갔으면 좋겠는가?

-> 학생 / 개인과 개인 즉 가해자와 피해자만 추궁하지 말고 사회에서도 팔을 안으로 굽을 수 있는 그런 따뜻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사회적 제도장치 즉, 교육제도부터 많이 시행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Q. 디지털포렌식은 무엇인가?

저는 유령의 TV드라마를 보고 관심이 많아 안랩V스쿨에 참여해서 본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자면, 전자증거물을 사법기관 등에 제출하기 위해 휴대폰, PC, 하드디스크, 서버 등에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디지털수사과정을 말합니다.

 


Q. 버스에 앉아있는 본인의 자리를 다음 누구에게 양보하겠습니까?
(장애인, 노인, 임산부, 이틀 밤샌 수험생)
저는 이 질문에 대해서 우선순위에 따라 생각을 해봤습니다. 저는 임산부에게 먼저 자리를 양보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임산부는 기본적으로 만삭이 되지 않았다고 가정하더라도 혼자가 아닌 생명이 2명이 있는 상태이고 겉으로는 티가 나지 않더라도 서있는 자체에 다른 사람보다 힘이 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애인분들은 장애인 취급을 받기 싫어하거나 호의를 거절당할 수 있고, 노인분들께서는 요즘 건강하시고 튼튼한 노인분들도 많이 계시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양보 우선순위에 낮게 생각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틀 밤샌 수험생의 경우 제가 대학입학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밤새서 쓴 적이 있는데 오히려 비몽사몽한 상태로 버스에 탑승하여 등교한 적이 있습니다. 이틀 밤샌 수험생이 오히려 자리에 앉게 된다면 버스 이동 중에 자는 경우도 봤습니다.

 


Q.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를 아는 대로 설명해보세요.

제가 아는 운영체제는 10개 이상 정도를 알고 있습니다.
우선 가장 널리 알려진 아이폰, 아이패드의 iOS,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 LG전자, HTC, 베가 등의 Andriod, 윈도우폰 Windows Mobile Phone 7.5 사업자들의 알림폰이라고 불리는 블랙베리의 블렉베리OS, 바다폰의 Bada, Tizen, 노키아의 심비안OS, 우분투폰이라고 부르죠? 리눅스의 Linux, 윈도우 서피스의 Windows 8 RT등이 있습니다.

-> 사정관님 / 전문적으로 많이 알고있네. 놀랍군 어디서 그리 많이 알게되었는가?
-> 학생 / 제가 커뮤니티 활동을 운영해보고 알다보니 팀원들과 뒤쳐지면 안된다는 생각에 많이 더 블로그 같은 곳에서 조사하고 직접 운영체제를 써보는 것 같습니다. 제가 현재 창업팀에서 많이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뭔가?
교외활동을 통해서 신분당선 열차를 많이 타게 되었는데, 신분당선의 핵심기술인 RF통신을 이용한 무인운전방식이 신기해서 움직이는 원리를 직접 조사해보게 되었습니다. 전파를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인 RF의 기술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한신대학교 정보통신학부에서 입학하게 된다면 앞에 있는 교수님과 함께 제가 궁금하게 여긴 신분당선의 RF기술에 대해 이론적이 아닌 전문적으로 실무적으로 배우고 싶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저에게 긍정적으로 적극적으로 항상 최선을 다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도 빗대어 후회없이 정보통신학부에 진학했다고 자부합니다.

 


Q. 나가도 좋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