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Only One Kang

[런던여행] 오이스터(oyster) 카드 분석 & 런던 Zone 이해 및 검색 방법 본문

여행/2016_11,2017_04) 런던여행

[런던여행] 오이스터(oyster) 카드 분석 & 런던 Zone 이해 및 검색 방법

Domain93 2016. 12. 20. 21:56
반응형

오이스터 카드(Oyster Card)란?


오이스터카드(Oyster Card)는 런던 내 교통을 이용할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교통카드입니다.
버스, 튜브(언더그라운드), 레일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금으로는 절대 탈 수 없기 때문에 여행객뿐만 아니라 어학연수, 워킹과 같이 거주하시는 사람에게도 필요한 필수템입니다.


오이스터 카드 구매


오이스터카드는 모든 튜브(언더그라운드)역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생긴 기게에 가시면
절차에 따라 오이스터 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Travelcard/기간/Zone 선택)
단, 기계에 따라 현금이 가능한 기계와 카드만 되는 기계가 있으니 줄 서 있기 전에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공항에서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은 Information Desk에서 구매가 가능하시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이스터 카드 요금 (일반)


오이스터카드의 요금은 사용일수, 이용범위, 용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먼저, 오이스터카드의 요금표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다시피 Zone(구억)에 따라 그리고 이루에 따라 그리고 종류(일반/Travelcard)에 따라 가격이 다른걸 볼 수 있습니다.
주요 관광지는 1~2Zone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1~2Zone 기준 일반 요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튜브(언더그라운드) 1회 이용 시 : £2.9(피크타임) / £2.3(일반) / 현금구매시 £4.8 (현금으로 사면 완전 손해죠;;)
* 피크타임은 출/퇴근 시간이기 때문에 오전 6시30분~8시30분 / 오후 4시~7시 사이입니다.

- 버스 1회 이용 시 : £1.5 (현금으로는 이용 불가)

중요한 사실은 오이스터 카드는 요금 상한제가 있기 때문에 하루 £6.5 이상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기차를 타거나 구매한 Zone(지역)을 벗어날 경우 추가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은 이용한 후에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돈이 없다고 안찍히거나 하지는 않기 때문에
급하실 때는 선 이용 후 충전 하시면 됩니다.
(단, 한번 선 이용하였을 경우 다음번 이용할때는 사용이 안되니 다음번 이용 전에는 추가 금액을 충전해주셔야 합니다.)


오이스터 카드 요금 (Travelcard)


오이스터카드 중 Travelcard(트래벌카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Travelcard(트래벌카드)는 일정 기간동안(1일, 7일, 30일, 1달, 1년)에 버스와, 튜브(언더그라운드)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5일 이상 머무르시는 분이라면 Travelcard를 구매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일반 충전식으로 사용하는게 이득일 것입니다.

1~2Zone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Travelcard(7일) : £32.4 < 일반(5일) : £32.5 이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5일에 머무르는 동안 7일치 Travelcard를 구매했고,
해리포터박물관 이동할 때 기차이용과 공항이동시에 추가금액을 Top-Up 해서 사용했습니다.
여러분들도 갈 여행지의 Zone과 일정을 잘 생각하셔서 어떤게 더 현망하고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인지 분석한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오이스터 카드 환불


오이스터카드 환불은 각 튜브(언더그라운드) 역에 위치한 기계(충전시 사용한 기계)에서 가능합니다.
다만 환불이 되는 기계가 있고 안되는 기계가 있으니 미리 확인하고 줄을 서시길 바랍니다.
또한, 충전금액이 £10이상일 경우 그 이상 금액은 환불이 안되고 £10만 환불되니
너무 한번에 많은 금액을 충전하지 마시고 그때그때 충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보증금 £5도 같이 환불 됩니다.)


런던 Zone 구분 및 검색 방법


그렇다면 도대체 내가 가려고 하는 지역/숙소가 몇 Zone에 속하는지 어떻게 알아보는지 궁금하시죠?
그 궁금증은 아래 사이트를 통해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역 기준 그곳이 몇 Zone인지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

http://www.toptiplondon.com/transport/getting-around-london/london-underground/tube-map

이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면 저 아래 흰 칸에 자신이 찾고자 하는 지하철을 입력하면은
아래와 같이 그 지역으로 이동하여 그 지역을 표시해 줍니다.

제가 검색한 곳은 'WhiteChapel'로 제가 묶었던 숙소가 있었던 곳입니다.
지금 보니 거의 1Zone에 근접한 2Zone에 위치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여러분이 갈 지역과 여행지가 어느 Zone에 위치해 있는지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주요 관광지는 1~2 Zone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상으로 '[런던여행] 오이스터(oyster) 카드 분석 & 런던 Zone 이해 및 검색 방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캉캉 해외표류기]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주소] https://www.facebook.com/onlyonekangkang


많은 분들과 보다 편하게 소통하기 위해 만든 페이스북 페이지입니다. 질문사항이나 기타 문의를 이곳으로 해주시면 보다 빠른 답변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좋아요와 많은 공유, 친구들에게 소문 많이 내주세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