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Only One Kang

[아일랜드 어학연수] #1. 워킹홀리데이 vs 학생 비자 본문

해외생활/사전준비

[아일랜드 어학연수] #1. 워킹홀리데이 vs 학생 비자

Domain93 2016. 8. 2. 02:28
반응형



#1. 워킹홀리데이 vs 학생 비자



안녕하세요! 아일랜드(8개월) + 캐나다(8개월)의 어학연수 및 워킹을 계획하고 있는 휴학생입니다.

운이 좋게 좋은 기회가 있어 아르바이트를 그만두고 해외유학을 준비하게됐습니다.


현재 24살, 3학년 휴학중이구요. 2학년을 마친 뒤, 군대를 가서 6월 26일자로 전역(IT병역특례로 군복무를 하느라 좀 오래 걸렸습니다)을 하고 11월 초에 해외 출국을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제가 포스팅 할 내용은 제가 아일랜드 학생비자, 캐나다 워킹비자, 뉴질랜드 워킹비자 신청을 하기 위해 알아보고 또 알게된 여러가지 유용한 정보들입니다.


주제별로 포스팅 할 예정이니 원하시는 내용을 찾아서 보시면 조금이나마 준비하실 때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1. 아일랜드 워킹홀리데이 VS 학생 비자

 아일랜드 워킹홀리데이(앞으로는 '워홀'이라 지칭하겠습니다.) 비자와 학생 비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요? 보다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비교표를 만들어 봤습니다.


아일랜드 워킹홀리데이 vs 학생 비자 비교표



각각의 특징과 주요점들을 한번 살펴볼까요?


2. 워킹홀리데이 비자의 특징


① 1차 신청방법 간결화로 인한 경쟁률 UP!

 아일랜드 워킹홀리데이(워홀) 비자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일랜드 워홀비자의 경우는 1년에 상반기에 1회, 하반기에 1회 총 2회가 이루어집니다. 2016년도의 경우를 살펴보면 1차 접수 경쟁률이 무려 7.75:1 이라는 놀라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경쟁률이 올라간 가장 큰 이유는 작년에 비해 올해에는 신청서 1부만 이메일로 제출하면 되는 방식으로 간결화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반기에도 비슷한 절차로 접수가 진행된다면 상반기보다 더 높은 경쟁률이 나올것 같습니다.


② 출국예정일이 많이 남은사람들이 할 것! (정해진 기간이 있고 비자발급까지 3개월정도 소요)

 워홀비자의 가장 불편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워홀비자는 정해진 기간내에 신청이 이루어지고 최종 비자를 발급받기까지 3개월정도 소요되고 또한 경쟁률도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여유있게 어학연수 혹은 워홀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보통 내년에 나갈 계획을 하시는게 보다 여유롭게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③ 아르바이트 가능 시간 제한 (주 40시간 미만)

 아이랜드 워홀비자를 받는다고 해서 돈을 왕창 벌겠다는 마음으로 하루에 10시간이 넘는 노동을 하고 싶으신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아일랜드는 주 40시간 미만이라는 조건이 붙어있기 때문에 주 5일 기준으로 하루 8시간밖에 일을 하지 못합니다. 


④ 단 한번밖에 받을 수 없는 1회성 비자

 아이랜드 워홀비자는 자격조건이 되는 사람이 1회만 받을 수 있는 1회성 비자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다음에도 아일랜드 유학 혹은 어학연수 등을 계획하고 계신다면은 목적이 맞춰 계획을 잘 세우셔야 합니다.


⑤ 2차, 3차 서류준비가 복잡하다.

 위에 비교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일랜드는 2,3차 서류준비할게 굉장히 많습니다. 여기서 탈락되시는 분들도 꽤 있으신거 같더라구요... 사실상 어려운내용은 없기때문에 차근차근 그리고 꼼꼼히 체크하셔서 누락되는 서류가 없는지 잘 체크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5가지 정도가 워홀비자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다음으로 학생비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3. 학생 비자의 특징


① 상시발급 YES! 인원 제한 NO!

 기간과 인원제한이 있는 워홀비자와는 반대로 학생비자는 기간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을뿐 아니라, 인원제한도 없기때문에 원하는 시기에 맞춰 출국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② 아르바이트 가능 

 아일랜드 학생비자의 가장 큰 매리트는 바로 아르바이트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주 20시간 미만이라는 조건이 있고 성수기(5~8월 / 12월 15일 ~ 1월 15일)에는 주 40시간 미만이 가능합니다. 주 20시간으로도 생활비는 충분히 벌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부담 없이 학생들이 어학연수를 가기에 좋은 조건입니다.


③ 비자 연장 가능

 학생비자의 또하나의 장점은 비자 연장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아일랜드 학원 혹은 대학교를 등록 할 경우 학업기간만큼의 비자가 연장이 된다는 점입니다. 장기체류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조건이겠지요?


④ 어학비용 및 생활비 저렴

 아일랜드 학생비자는 유럽권에 위치해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타 국가에 비해 어학비용이나 생활비가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어학원 비용은 다양한 유학원을 통해 프로모션을 진행해서 가게 된다면 300만원 후반에도 6개월치의 어학원(비자는 8개월 발급)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비또한 유럽권에 비해 굉장히 싼 편이기 때문에 주 20시간의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충분히 생활할 수 있습니다.


⑤ 어학원 6개월 등록 시 8개월 비자 발급

 아일랜드 학생비자는 6개월 어학원을 등록할 시, 8개월의 비자가 발급되어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6개월동안은 어학연수를 하면서 생활비정도를 벌고, 나머지 2개월간 성수기일 경우 주 40시간이라는 워홀비자와 같은 조건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유럽여행을 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 주어집니다.



지금까지 워킹홀리데이와 학생 비자의 특징들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떤 비자유형을 선택할지에 대해서는 자신이 계획하고 있는 일정과 상황 그리고 목적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계획한 기간이 촉박할경우는 상시발급이 가능한 학생비자를 선택해야할것이며, 기간이 가 있고 자금이 부족한 경우에는 워홀비자를 노려보면서 워홀비자 합격 시 그 다음해에 출국할 계획잡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단, 을 벌기 위해 가시는 분이라면은 아일랜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일랜드는 유럽권이라는 지리적 장점과 저렴환 생활비와 저렴한 어학연수비용이 장점이지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환경은 아닙니다. 자신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한 뒤에 내가 정말 아이랜드를 가고 싶어하는 것인지를 확실시 한 뒤, 어떤 비자를 통해 준비할 것인지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상반기 워홀비자를 놓쳐서 11월에 학생비자로 출국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은 제가 아일랜드 학생비자(8개월) 캐나다 워홀비자(8개월)을 준비하면서 알게된 최저가 항공권, 해외보험, 생활비 산정, 어학원 소개, 학생비자 관련 Q&A 등 고생고생하면서 터득한 노하우와 좋은 정보들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평일에는 실습준비하고 학원다니고 하느라 정신이 없어서 1주일에 한번씩 주말에 포스팅을 하겠다는 목표를 잡고 있습니다. 포스팅이 조금 늦어지더라도 조금씩만 기다려주세요~


이상으로 #1. 워킹홀리데이 vs 학생 비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내용 보고 맘에 드셨으면 ♥한번 눌러주세요~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궁금하신 점들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할께요~



다음 포스팅 주제 : 아일랜드의 주요 도시 소개


TO BE CONTINUE...



페이스북 페이지 [캉캉 해외표류기]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주소] https://www.facebook.com/onlyonekangkang


많은 분들과 보다 편하게 소통하기 위해 만든 페이스북 페이지입니다. 질문사항이나 기타 문의를 이곳으로 해주시면 보다 빠른 답변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좋아요와 많은 공유, 친구들에게 소문 많이 내주세요^^)






#아일랜드 #어학연수 #아일랜드어학연수 #워킹홀리데이 #워홀 #학생비자 #더블린 #어학원 #비교 #아일랜드워홀
#아일랜드학생비자 #아일랜드생활 #아일랜드추천 #아일랜드생활 #해외 #해외여행 
#해외체류 #해외거주
#해외연수 #해외어학연수 #해외워홀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