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Only One Kang

[대학과제 - 일반물리학및실험] 2012.03.24 힘의 합성 예비보고서 본문

학교생활/[KOREATECH]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과제 - 일반물리학및실험] 2012.03.24 힘의 합성 예비보고서

Domain93 2012. 4. 2. 19:54
반응형

 

12.03.24 힘의 합성 예비보고서.hwp

02. 힘의 합성 예비보고서

예비보고서

컴퓨터공학부

2012136004

강모대

실험일

 

실험조

1조

제출일

 

1) 스칼라와 벡터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벡터

어떤 점에 작용하여 크기와 방향에서 정해지는 양을 백터(방향량)라 한다. 예를 들면 변위, 속도, 가속도, 힘 등이다.

스칼라

크기만으로 규정되는 양을 스칼러라고 한다. 예를 들면, 길이(거리), 시간, 속도, 질량 등이다.

 

벡터=힘, 속도와 같이 크기, 방향에 의하여 정해지는 양, 보통 이것을 그림으로 나타낸 때는 크기 및 방향에 화살표를 붙인다. 벡터에 더하여 면적이나 열량(熱量)과 같이 단지 크기만 갖는 것을 스칼라(scalar) 라고 한다.

 

 

2) 단위 벡터란 무엇인가?

 

좌표평면과 좌표공간에서의 벡터를 알기 위하여 우리는 좌표평면에서의 벡터를 먼저 생각하자. 사실 좌표공간에서의 벡터는 좌표평면에서의 벡터를 확장한 것이므로 좌표평면에서의 벡터를 이해했다면 좌표공간에서의 벡터는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좌표평면 위에서 두 점 E1(1,0), E2(0,1)의 원점에 대한 위치벡터 , 를 각각 e1, e2라 하며, 두 벡터 e1, e2의 크기는 모두 1이므로 e1, e2는 단위벡터이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e1 = i, e2 = j 로 나타내기도 한다.

3) 이차원에서 벡터의 합성 F=F1+F2을 성분 분해하여 F의 크기와 각도 θ는?

4) 힘의 평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물체에 작용하는 여러 가지 힘이 평형을 이루고 있을 때 각 힘들의 합력은 0이다.

작용하는 힘들이 평형을 이루는 예로 식탁 위에 놓인 움직이지 않는 사과, 등속직선운동하는 지하철 등이 있다.

 

5) 실험 매뉴얼을 잘 읽어보고, 아래에 실험과정을 자세히 기술하시오.

1.합성대의 수평을 확인한다.

2. 추걸이 A, B, C가 있을때 임의의 질량을 A에 올려놓고, 합성대 눈금을 0을 맞춘다. 그리고 나머지 B, C에 적당한 추를 달고 추걸이 B, C를 좌우로 움직여서 각도를 조절하여 평형 상태로 맞춘다.

3. 평형이 이루어졌으면 중앙의 가락지를 흔들어도 다시 중앙에 정지되는지 확인하고 추 A, B, C의 각각의 질량과 각도를 기록한다.

4. 같은 실험을 추의 질량을 바꿔가며 5회 실시한다.

5. 위의 결과를 작도법과 해석법으로 구하여 실측치와 비교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