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Only One Kang

동아리 발표대회 본문

학교생활/[부평고등학교] SAGE

동아리 발표대회

Domain93 2012. 2. 11. 11:31
반응형

동아리 발표대회

 

● 활동 동기 : 동아리를 대표해 지역사회에 동아리를 알리기 위해 참가하였습니다.

● 활동 일시 : 2011년 9월 6일 월요일

● 활동 내용 : 부평고 과학동아리의 올해 활동계획과 활동 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마지막 연습

대회장

대본 암기

 

발표 대기중

발표

발표

 

 

  자체 평가

 

1. 성과

1) 특수학급 학우들과 일반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과학 클럽활동 및 동아리 조직을 통해 통합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교육활동 모델을 제시할 수 있었습니다.

2) 특수학급 학우들의 경우 교과수업 외 동아리활동을 일반학생들과 함께 참여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하는 폭을 넓혀 배려하는 공동체적 문화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3) 특수학급 학우들의 경우 매직쇼를 통한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그 동안 도움을 받는 객체의 입장에서 도움을 주는 주체로서 자기주도성과 보람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4) 매직쇼를 진행하는 봉사활동 동안 오히려 특수학우들이 다소 딱딱할 수 있는 분위기를 부드럽게 해 주는 등 오히려 도움을 받는 경우가 발생함으로써 더불어 사는 삶의 중요성과 베풀고 도움을 받는 행위가 단절된 것이 아닌 공동체적 상호과정임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2. 결론

본교 과학 동아리 ‘SAGE’는 과학을 좋아하는 40여 명의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모여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C․A 활동과 연계하여 특수 학급 학우들과 함께 한 과학 활동으로 장애우들을 가까이에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팀별 매직쇼 봉사활동 연구와 실전 활동으로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탐구 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으며, 특수학급 학우들과 함께 진행하는 매직쇼를 통해 더불어 사는 삶을 익힐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평소 특별활동시간에는 과학관련 실험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여름방학을 전후하여 주변 양로원, 고아원 등을 방문하여 재미있는 과학 매직쇼를 연출하기 위해 사전 준비 작업부터 다양한 매직쇼 프로그램 개발 등을 하였으며 특수학급학우들과 동반하여 함 진행함으로써 장애학우들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공동체적 마인드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동아리 체육대회를 주체함으로써 선배들과 친목을 도모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과학을 통한 사회봉사 활동과 지속적 팀별 집중과제 연구 수행, 과학 관련 각종 행사에 적극 참여하고 또한, 과학을 통한 사회봉사 활동에도 적극 참여할 것입니다.

반응형

'학교생활 > [부평고등학교] S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 통합 캠프 참가  (0) 2012.02.11
학기중 발명품 대회 (금상, 은상)  (0) 2012.02.11
동아리 소개  (0) 2012.02.11
방과후 동아리 활동  (0) 2012.02.11
인천광역시 과학문화축전  (0) 2012.02.1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