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Only One Kang

[캐나다 취업]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의 중요성 본문

해외생활/CANADA LIFE

[캐나다 취업]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의 중요성

Domain93 2021. 3. 23. 05:3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캐나다에서 IT 포지션으로 구직 활동을 하면서 느낀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IT 직업군 혹은 디자인 직업군에 대해서는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제작하는것이 구직활동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면접에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언급하면서 인상깊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으며, 아무런 경력 없이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만으로 Junior Web Developer 포지션에도 최종 합격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예시

 

아래에는 제가 제작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입니다. Azure Web Service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입장에서 보기에는 완전 허접한 사이트 일 수도 있겠지만, 나름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제작하였고, 이 사이트에 꾸준히 정보를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onlyone-modaekang.azurewebsites.net/

 

OnlyOne ModaeKang

Summary of Education, Work Experience and Club Activities

onlyone-modaekang.azurewebsites.net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는 어떻게 활용할까?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는 아래와 같이 LinkedIn 계정에 연동해서 리쿠르터가 확인할 수 있게 셋팅할 수 있습니다.

 

혹은, 이력서 내에 링크형태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기재하면서 어필할 수도 있습니다.

 

 

경력이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경력이 없으신분들이라해도, 프로젝트 중점적인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만드시는걸 추천드리며, 경력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는 경력과 관련된 내용 + 주요 프로젝트 리스트를 함께 구성하여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만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구직활동에 있어서 학점보다는 실질적으로 참여한 프로젝트를 중점적으로 보고, 관련 프로젝트에 관련된 질문이 면접에 많이 나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경력자의 경우는 이전 직장에서 진행한 주요 프로젝트들에 대한 질문도 많이 받게 됩니다.)

 

 

포트폴리오 제작 전 지켜야할 2가지 사항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전에 2가지 사항은 꼭 지키신다면 훨씬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제작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1.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혹은 모방할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사전에 찾아보기

이 과정을 통해 base가 될 사이트의 소스를 받아올 수 있고, 그 소스를 바탕으로 내용만 바꾸는 식의 작업을 통해 굉장히 간단한 형태의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제작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틀이 달라지면 모든 소스코드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어떤 형태의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싶은지, 가장 이상적인 웹사이트를 조사하셔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저의 경우는 기초 프로그래밍을 학습하기 위해서 스스로 기획/구상/제작 하였습니다. (소스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진짜 왕초보적인 코드구성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하실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구성하기

어떤 내용으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구성할지 사전에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트 형태의 사이트로 갈지, 경력 위주의 사이트로 갈지, 혹은 이미지 위주의 형태로 갈지, 컨텐츠 위주의 형태로 갈지 등등. 전체적인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두가지 사항만 숙지하시고 준비하신 뒤,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제작하신다면, 굉장히 시간을 아낄 수 있도 효율적으로 사이트 제작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저같은 경우는 제대로된 기획 및 구성없이 막 시작했다가 결국에는 초안으로 작성한 사이트를 전체 삭제 후 새롭게 다시 시작해야했습니다. 부디, 기획 및 구성을 잘 하셔서 2번 반복할 일은 만들지 마시기 바랍니다.

 

 

웹 프로그래밍 공부에 유용한 사이트

 

만약, 저와 같은 방식으로 웹 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을 공부하시면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제작하실 분들이라면, 아래 사이트를 잘 활용하시면 엄청나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기본 HTML / CSS / JavaScript 등에 대한 기본 설명과 함께 코드가 있는 예제들을 통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구성해놨습니다. 무료고 기본 구성에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가 있기 때문에 이 사이트 하나만 마스터하신다면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제작은 문제 없으실 겁니다.

www.w3schools.com/html/default.asp

 

HTML Tutorial

HTML Tutorial HTML is the standard markup language for Web pages. With HTML you can create your own Website. HTML is easy to learn - You will enjoy it! Start learning HTML now » Easy Learning with HTML "Try it Yourself" With our "Try it Yourself" editor,

www.w3schools.com

 

 


이상으로 "[캐나다 취업]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의 중요성" 을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취준생들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Comments